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Dire Straits

유럽

by 가쁜사 2023. 12. 6. 09:23

본문

 

다들 잘 아실 영국 밴드 다이어 스트레이츠와 이 그룹의 리더 마크 노플러의 곡들을 들어보겠습니다.

 

Walk of life

밴드명 '매우 심한 고통'과는 달리 비교적 빨리 엄청난 대중적 성공을 거둔 이 밴드는 스코틀랜드 출신의 마크 노플러를 중심으로 1977년에 결성되었습니다. 이 곡 '인생의 길'은 앨범에 수록하지 말자는 제작자와의 의견 충돌로 투표 끝에 간신히 앨범에 수록되었다고 합니다. 꽤 좋은 곡인데 말입니다. 

Sultans of swing

이 곡은 1977년에 나왔는데 이 곡 발표전까지는 밴드명처럼 고생을 좀 했는 모양입니다. 버스킹도 하고,… 어쨋든 영국 입스위치의 어느 클럽에서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는 어느 무명재즈밴드(연주 후 자신들을 술탄오브스윙이라고 소개했다)의 설움을 해학적으로 표현한 이 곡은 록 역사상 가장 멋지고 인상적인 기타 리프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마크 노플러가 만들었는데 재능이 참 많은 사람입니다.  이 곡도 맨 처음에는 주목을 받지 못하다가 어느 라디어 DJ에게 발탁되어 인기를 끌었습니다. 전에는 볼 수 없었던 너무 유니크한 음악이라는 이유로,…..  

Brothers in arm

이들의 최고 앨범은 1985년에 발표한 Brothers in Arms입니다. 맨 처음 소개한 곡도 이 앨범에 수록되어 있고, Money for Nothing(불로소득)과 Why Worry 등 유명한 곡들이 많습니다. 동명의 이 곡은 영국과 아르헨티나간의 포클랜드 전쟁에서 영감을 받아 마크 노플러가 만든 최고의 반전곡중 하나입니다. 

Why Worry

나나 무스꾸리 등 많은 사람들이 불러 사람들을 위로해 주었던 이 곡도 위 앨범에 수록되었습니다.  

Going Home (Local hero), mark knopler

가슴 따뜻할 것 같고 재능 많은 마크 노플러는 솔로 활동도 자주 했는데 이 곡은 영화 Local hero의 사운드 트랙으로 제가 아주 좋아하는 곡이기도 합니다. 그 젊었던 양반의 70세 넘은 모습을 이 영상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Dire Straits

 

'유럽' 카테고리의 다른 글

Electric Light Orchestra  (0) 2023.12.07
Alan Parsons Project  (0) 2023.12.06
Ozzy Osbourne  (0) 2023.12.06
Fleetwood Mac  (2) 2023.12.05
David Bowie  (2) 2023.12.05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