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네마 뮤직) 버나드 허먼

북중미

by 가쁜사 2025. 1. 20. 08:42

본문

미국의 작곡가 버나드 허먼(Bernard Herrmann, 1911~1975)의 영화음악 몇 곡을 전합니다.
바이올린 영재였고 줄리어드 음대 졸업 후 알프레드 히치콕, 마틴 스콜세지, 오슨 웰스 등과 작업했습니다.

Bernard Herrmann

 

Twisted Nerve

1968년 개봉한 동명의 영화 주제곡입니다. Roy Boulting감독이 연출한 영국의 심리 스릴러 영화였습니다.
한참 지나 '킬빌 1'에서 애꾸눈 엘 드라이버가 신부를 죽이기 위해 휘파람를 불며 걸어가는 장면에서도 쓰여 유명해진 곡입니다. '뒤틀린 신경'을 잘 표현한 음악으로 필요한 분위기 연출에 특효가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I Still Can't Sleep

마틴 스콜세지의 1976년 영화 '택시 드라이버'에 수록된 재즈풍의 곡입니다.
쓸쓸한 뉴욕시를 외롭게 달리는 고독한 택시 드라이버 심정을 아주 잘 느끼게 해주는 곡이라고 생각합니다. 톰 스콧의 색소폰 연주가 메마른 도시의 감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마틴 스콜세지는 브라이언 드 팔마의 추천으로 허먼과 일했고, 택시 드라이버 OST는 허먼의 마지막 작품이 되었습니다.

 

Overture

알프레도 히치콕의 1959년 영화 '북북서로 진로를 돌려라' 의 Overture입니다.
히치콕 감독은 영화 제목과 관련하여 '북북서(North-NorthWeat, NNW)'는 일종의 환상으로 없는 방위이며, 영화는 존재하지 않는 것을 쫓아가는 스토리라고 합니다. 스파이 스릴러 분위기를 잘 전달하는 곡입니다.

 

시민 케인

거의 대부분의 매체에서 영화 역사상 가장 위대한 걸작중 하나로 꼽히는 오슨 웰스의 영화 '시민 케인'의 음악을 담당하며 허먼은 영화음악계에 발을 내딛었습니다. 시민 케인의 Overture입니다.

 

Scene d'Amour

히치콕 감독의 1958년 작 현기증(Vertigo) OST에 수록된 'Scene d’Amour'입니다.
이 영화는 '오명', '이창', '사이코'와 함께 히치콕의 대표 명작으로 꼽히며, 역대 최고의 영화를 꼽을 때 반드시 언급되는 영화입니다.

 

Shower Scene

1960년 발표한 히치콕의 영화 '싸이코'에서의 '샤워 씬' 배경음악입니다.

 

Psycho Main Theme

영화 '싸이코'의 주제곡입니다.

관련글 더보기